2021. 4. 16. 01:31ㆍ카테고리 없음
PC 간 데이터를 옮길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장치는 단연 USB 메모리일 것입니다. 사이즈가 작아서 이동이 용이하고,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USB 메모리의 가격도 저렴해졌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USB 메모리의 포맷인 FAT32, NTFS, exFA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B 메모리란?
Universal Serial Bus Memory의 줄임말로 USB에 꼽는 메모리를 의미합니다. 사실 영어권에서는 USB flash drive 또는 Thumb drive라고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작고 가벼워서 휴대가 용이하고, 물리적 충격에 강하다는 특성 때문에 PC 간 파일 이동이나 파일 보관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 가격도 많이 저렴해져서 64GB의 USB 메모리가 1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USB 메모리 포맷
USB 메모리를 구매하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아마 드라이브 포맷일 것입니다. 포맷 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파일 시스템 포맷을 결정하는 일일 것입니다. FAT32, NTFS, exFAT 중에서 어떤 포맷을 정해야 할지, 차이점을 차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FAT32
FAT(File Allocation Table)은 파일 할당 테이블이라는 의미로 디지털 카메라 등에 장착되는 대부분의 메모리 카드와 컴퓨터 시스템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FAT의 성능은 운영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너무 단순한 자료 구조를 이용하고 조그만 파일이 많이 있을 경우 디스크 공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파일 시스템에 비해 좋지 않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FAT32의 최대 용량은 32GB로 이 용량을 초과하는 저장장치는 이 포맷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일 한 개의 용량이 4GB를 넘을 경우 담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 NTFS
NTFS는 New Technology File System의 약자로 이름 그대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FAT을 대체하기 위해 만든 새로운 파일 시스템입니다. FAT에 비해 메타데이터의 지원, 고급 데이터 구조의 사용으로 인한 성능 개선, 추가 확장 기능을 더한 디스크 공간 활용 등이 개선 되었습니다. NTFS의 단점은 Windws에 맞춰진 파일 시스템이다 보니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등의 운영체제에서는 대부분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Windows가 다닌 다른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전자기기에서 NTFS 방식의 USB 드라이브를 연결할 경우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exFAT
exFAT(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은 확장 파일 할당 테이블이라는 의미로 FAT32를 보완하여 만든 파일 시스템으로 FAT64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FAT32와 마찬가지로 호환성이 좋으며 파일 개별 용량 제한이나 전체 한계 용량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더욱 호환성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exFAT는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동용 저장장치를 운영체제 내부에서 소프트웨어를 제거하지 않고 연결을 끊으면 저장장치 내부의 파일이 증발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PC에서 USB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도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exFAT을 사용하는 것은 진지하게 비추천합니다.
3. 어떤 USB 메모리 포맷을 사용하면 될까요?
Windows PC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에 NTFS 포맷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Windows 내에서는 성능 및 호환성이 보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TV 등의 다른 전자기기에서 이용할 때 개별 용량이 4GB 미만, 전체 용량이 32GB 미만인 경우에는 FAT32를 그 이상인 경우에는 exFAT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USB 메모리 포맷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